이직확인서 양식, 아직도 복잡하게 작성한다면? 단 3분 단순 발급방법 알아보기!
사업주 여러분 안녕하세요.
퇴사한 근로자가 있으면 처리해야 하는 업무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근로자가 요청 시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있어요.
바로 이직확인서이죠!
실업급여와도 매우 밀접한 이직확인서, 오늘은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발급을 알아보고
간단한 이직확인서로 3분 발급도 해볼 테니까요! 따라와주세요~
한 때 같이 업무를 도맡아 회사를 꾸리던 근로자가 퇴사하고 오랜만에 연락하여
“이직확인서 요청”을 하게 되면 사업주는 필수로 발급을 해야 합니다.
그럼, 이직확인서는 무엇일까요?
고용보험 이직확인서는 실업급여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퇴사 확인 문서이며,
회사를 그만두다의 이직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고용보험 이직확인서는 일반적으로 퇴사한 직장에 사업주가 발급하고
근로자 요청일부터 10일 이내 발급해야 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이직확인서가 실업급여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직사유 코드 때문이죠.
이직확인서 양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이직사유 코드는
코드에 따라서 실업급여 수급 자격 요건이 발생 또는 미발생할 수도 있어서
정확한 사유가 중요합니다.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코드는 총 9개로 이 중에서 [비잘적 사유의 퇴사]일 때만 자격이 되고
[자발적 사유의 퇴사]는 불가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이직확인서는 사실 근로자 요청이 없다면 굳이 발급하지 않아도 되지만
근로자 요청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필수 업무가 되기 때문에
과태료가 존재합니다.
10일 이내 발급해야 함에도 기한을 초과할 경우
최대 3차 위반 시 30만원
이직확인서 양식에 있는 정보 및 이직사유가 달라서 허위 작성할 경우
최대 3차 위반 시 300만원 부과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근로자의 실업급여와 아주 밀접하니까 더욱 정확하고 더욱 기한 내 처리해야 하는 이직확인서!
하지만 처음 발급하면 어리둥절하고 어렵기 마련이죠.
그래서 간단하게! 쉽게! 빠르게! 발급하기 위해서 간소화된 이직확인서 양식을 제공하는 기관
>비즈포인<을 소개합니다!
비즈포인은 근로복지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정한 4대보험 무료대행기관으로써
조건 충족 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3분 만에 클릭으로 처리하는 양식을 제공합니다.
아니, 얼마나 이직확인서 양식이 단순하면 그렇게 쉽다고 하는 건지... 궁금하시죠?
제가 보여드리는 현재 양식은 비즈포인 양식이며,
이직확인서 발급 대상만 클릭하여 선택하면
나머지 부분이 자동으로 입력되니까 작성하실 부분도 많이 없고,
이렇게 양식에 설명도 잘 나와있기 때문에 막히는 부분도 없죠!
그야말로 초보 사업자도 간단 3분만에 발급한다는 말이죠.
이렇게 쉬운 양식을 제공하고, 신고서도 다 클릭형이라 단순한데
심지어 조건 충족 시 무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비즈포인은 소규모 업장의 4대보험 가입 격려를 위해 지원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2가지 조건 충족 시 무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상시 근로자 수 30인 미만인 사업장
2. 전전년도 과세소득 3억원 미만인 사업장
(※ 단, 건설업 사업장과 가족관계로만 고용된 사업장은 비즈포인 이용 불가입니다.)
이제 비즈포인을 통해서 쉬운 이직확인서 양식을 이용하여 발급을 해볼 텐데요.
그 전에 비즈포인을 처음 이용하신다면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를 바로 발급하시기 전에, 비즈포인을 통해서 근로자 상실신고를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근로자 상실신고는 4대보험 해지를 말하며, 근로자 퇴사 시 처리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한 마디로 근로자 퇴사 시 처리할 업무를 비즈포인에서 한 번에 처리 가능하죠!
상실신고를 완료하셨다면 이직확인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비즈포인 메인 화면에 모든 신고 메뉴가 있어서 찾기 쉬워요!
본격적으로 비즈포인에서 이직확인서를 발급해볼게요.
1) 사업장을 확인합니다.
2) 이직확인서 발급 대상을 선택합니다.
3) 근로자 선택 시 하단에 있는 모든 부분이 자동 입력됩니다.
이러면 이직확인서 80% 완료됐어요.
자동 입력되는 부분이 많으니까, 진짜 신속 간편해요.
마지막으로 평균임금산정명세를 입력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입력되는 임금계산기간을 확인하고 세전 월급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 후 추가적으로 상여금, 연차수당 및 1일 소정 근로시간 등 입력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말 자동 입력을 넘어서, 값만 착착 입력하면 되니까 어려움도 없고
설명도 잘 나와있어서 처음 작성해도 3분이면? 뚝딱입니다.
비즈포인은 홈페이지에 실제 사업주가 이용하고 남겨주신 후기들이 엄청 많고
후기들이 다 만족도가 높아서 신뢰도가 높습니다!
이직확인서 양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4대보험 신고서도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비즈포인을 통해서 근로자 채용, 퇴사, 변경신고까지 전부 다 해결해보시는 게 어떠실까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